우리커뮤니티
  • 우리에듀 소개
  • 우리에듀 혜택
  • 본사/지사소개
  • 필독공지사항
  • 무엇이든 Q&A
  • 자주하는 질문
  • 비자수속 후기
  • 수속현황
  • 나의 후기
  • 자원봉사활동
  • 상담신청서
  • 우리에듀 언론보도
  • 영상으로 보는 우리에듀

방가방가~^^ 이러고 있는 우리에듀의 sunny입니다~ㅋㅋ

 

오늘은 캐나다에서 방 구하는 방법 몇가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처음 캐나다 가시면 홈스테이를 많이 하시잖아요~ 그게 제일 안전하기도 하고 적응하기도 쉽기때문이죠

그 시기가 조금 지나게 되게 되면 대부분 집을 rent  하거나 share를 하거나 합니다.

저 또한 유학시절 그랬거든요. 저는 렌트까지는 할 필요가 없어서 아는 분 집에서 쉐어를 했었더랬죠^^

홈스테이가 적응 될만 할 쯤에는 대부분이 고민하는거 같아요. 집을 렌트할지 쉐어할지 기숙사를 들어갈지..

특히나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의 자신이 머물 집을 정하고 구한다는건 쉬운일이 아니죠. 사실 사기 당하기도 하니깐요 ㅜㅜ

그래서 캐나다의 숙박 형태를 꼼꼼히 살펴보고 정확한 상식의 습득이 절실히 필요하답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제가 있잖아요!!!(막이러고...;;;;;)

암튼암튼~우리 한번 같이 살펴 볼까요~ 샤샤샥!!!!

 

 

* 캐나다에서 유학생 숙박 형태 * 

 1. 홈스테이

  whatishomestay_main.jpg

캐네디언 또는 한국인이 호스트인 경우로 구분할 수 있어요.

 캐네디언이 주인인 경우는 주인의 국적에 따라 또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고

캐네디언이라도 캐나다 태생이 아니고 이민 온 세대의 경우 발음에 본국 억양이 섞여 있을 수 있답니다.

홈스테이는 세 끼의 식사와 숙박이 포함되죠.

한국 가정의 경우 반 캐네디언 문화를 체험할 수 있고 음식의 변화가 없어 집에서는 편안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좋습니다.

 

2. 기숙사

 기숙사~1.JPG

외국 학생들과 기숙사 생활을 하면 룸메이트 등과 어울려 회화와 문화를 배울 기회가 많습니다.

대학 부설 어학원 학생들은 여름 방학에 주로 제공되고 정규 코스를 듣는 학생은 신청 가능합니다.

(각 컬리지마다 다를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는게 좋아요. 신청자가 많으면 들어갈 수 없으니깐요 ㅜㅜ)

 

 3. 아파트 렌트

  imagesCAZ41STZ.jpg

가구가 완비된 아파트(Furnished)와 가구가 없이 렌트하는(Unfurnished) 아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가구가 완비되었을 경우 가구를 구입하는데 목돈을 들이지는 않아도 되는 대신

다달이 지불 액수가 다소 비싸서 장기 학생에게 그리 권해드리고 쉽지 않다는.....^^;;;

 가구 없는 렌트 아파트의 경우도 오븐, 식기세척기, 옷장, 전자레인지 등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확인 필수!!!

아파트는 한국과 다르게 렌트를 기본으로 합니다. 하지만 알아 두실 건 한국 아파트라고 생각하심 안되요!! 허름한 곳이 대부분이니깐요!

 

4. 콘도 렌트

 집_1_~~1.JPG

콘도는 대부분 한국의 아파트 개념으로 각 집마다 주인이 따로 있어서 일년 단위로 리계약 기간 렌트(리스)를 해줍니다.

아파트보다 다소 비싸지만 깨끗하고 수영장, 체육 시설, 사우나 등 편의시설이 되어 있는 곳이 많죠.

집안에 세탁실과 드라이실 그리고 식기 세척기가 들어가 있어서 아파트보다 편리한 점이 많구요

개인적으로 흥정을 하기 때문에 아파트와 거의 가격 차이 없이 좋은 콘도를 렌트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지닙니다.

그러나 일단 흥정을 잘해야한다는 거~~~ 우리 잘 할 수 있잖아요~ㅋㅋ

 

 5. 룸렌트 or 아파트 쉐어

DSC017020.jpg

룸렌트는 주인이 있는 하우스나 아파트, 콘도 등의 여러 개의 방 중 하나를 렌트하는 것을 말합니다.

 화장실이 독립되어 있는지 몇 명이 같이 쓰는지 확인하고, 부엌도 사용이 가능한지를 확인해야해요. !!

렌트나 쉐어의 경우는 같이 쓰는 사람들이 성격이 서로 맞는지가 가장 중요하죠.

저는 그때 다행히 다들 성격이 잘 맞아서 아무 탈 없이 지냈었는데 제 친구는 외국 친구들하고 문화차이로 힘들어 했었던 기억이 나요.

아무래도 한 집에 사니깐 같이 사람이 누군지도 잘 살펴볼 필요성이 있죠.

또한 방이 몇개인지 몇명이서 사는지도 꼼꼼히 살펴보세요~

아파트 쉐어는 말그대로 아파트를 나눠 쓰는 것이니깐 거기 사는 모든 사람들이  다 주인이 된다고 보시면 되요

그러니 늦게 그곳에 합류했다 하더라도 주눅들거나 그럴 필요 없답니다!!^^(혹여나 걱정이 되서..저는 약간 주눅이...ㅜㅜㅋㅋ)

 

 6. 룸메이트

방 하나에 둘이 쓰는 경우도 있고 방 하나에 셋이서 쓰는 경우(드문경우지만..)도 있으니

어떤 누구랑 룸메이트가 될지가 가장 관건이죠!! 불편함을 감수 할 수밖에 없다는거 잊지 마세요

 

 

 

* 렌트 계약시 주의해야 할 사항 *

 1)  서블렛(Sublet)의 경우 건물주(Landroad)의 허가를 받고 계약서 상의 명의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렌트 쉐어의 경우 서로 상대방의 여권 복사본과 한국 연락처, 다니는 학원 등 신상 명세를 서로 교환하세요.

3) 어떤 경우에도 미리 방문하지 않고 렌트 계약을 하는 것은 위험하다. 특히 송금하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4) 디파짓이나 월세를 지불할 때는 반드시 영수증을 받도록 하고 액수가 큰 경우는 개인 수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보증인이 필요한 아파트는 렌트하지 않습니다. (가족간에도 보증은 안된답니다!!)

6) 보통 디파짓은 두 달을 내는데 한 달치는 첫달 렌트 비용이고 다른 한 달치는 마지막 달 렌트 비용이라

마지막 달은 돈을 내지 않고 렌트비에서 제하게 됩니다. 알아두시고 기억하세요!!  

 

 * 렌트 용어 *

 ㆍSublet(Sub lease):  한국의 전전세 개념으로 렌트해서 살고 있던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다시 렌트를 해 주는 것으로

아파트 매니저하고 계약을 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 세입자와 계약을 하는 것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ㆍDeposit 은행에 예금한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보증금이라는 의미가 있다.

 ㆍDown pay 계약시 나머지 잔금을 치르는 것을 말한다.

 ㆍTake over 아파트, 집을 얻을 때 먼저 살고 있던 주인에게서 가구나 집기들을 싼값에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겨울에 많은 매물이 쏟아져 나오고, 여름에는 부족하다.

 ㆍHydro 전기나 수도 요금을 말한다.

 ㆍRenovated 비교적 낡은 시설이나 집을 개조하거나 수리했다는 의미이다.

 ㆍAppliances 냉장고, TV, 전자 레인지, 스토브, 디시 워셔를 다섯 개의 기본적인 가전제품이라고 한다.

 ㆍBachelor 원베드 룸을 말한다.

 ㆍUtility 하이드로(Hydro)보다 넓은 범위로 전기, 가스, 상하수도, 인터넷 등의 모든 사용료 전반을 의미한다.

 ㆍGuarantor 보증인을 뜻하며, 신용도가 없는 유학생이 콘도를 계약하는데 보증인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혹시나 캐나다 가셔서 집을 구하는데 궁금하신 점이나 필요하신게 있다면 

현지 우리 유학원으로 찾아가시면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을 꺼예요~^^

아시죠? 저희 항상 여러분 곁에 있답니다...!!

언제든지 궁금한점 문의 주세요~^^